습관을 애정한다

강달러 및 금리의 향방

by 습관중독

https://naver.me/Fp1fchVe

 

'킹달러' 언제까지…"탈중앙화 기축통화 시대 올것" [한경 코알라]

7월 19일 한국경제신문의 암호화폐 투자 뉴스레터 '코알라'에 실린 기사입니다. 주 3회 아침 발행하는 코알라를 받아보세요! 무료 구독신청 hankyung.com/newsletter 트리핀 딜레마란? 향후 비트코인이

n.news.naver.com

달러의 향방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이 칼럼을 읽고 매크로의 향방에 궁금증이 생겨서 이사님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드리고 답변을 받아서 공유해본다.

A. 디지털 전환->디플레이션->저성장->금리인하

이사님 이번 칼럼도 잘 읽었습니다. 읽다가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미국이 다시 금리를 내리고 돈을 푸는 방향으로 정책을 선회하면 달러는 언제든지 약세로 반전될 수 있다는 뜻이고, 필자가 보기에 미국은 조만간 다시 돈을 풀 수밖에 없을 것이다. "
1) "디지털 기술의 발전" 은 장기적으로 상품과 서비스 가격의 하락, 즉 ‘디플레이션’을 유발
2) "디지털로 전환 -> 물가는 하방 압력"
3) "물가가 하락하고 선진국 경제의 성장이 둔화하면 각국 중앙은행들은 다시 금리를 내리고 돈을 풀어 성장을 촉진하려 할 것"
이런 칼럼의 내용전개를 볼때, "미국은 조만간 다시 돈을 풀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보시는 이유가, 결국엔, 디지털 전환이 핵심이유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디지털 전환->디플레이션->저성장->금리인하)

=> 네네 저는 기본적으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한스푼 더 첨가하자면 미국이 계속 금리를 올리면 아마 어딘가에서 풍선이 터질꺼에요. 지난 금리인상기에는 신흥국 경제가 무너지며 미국의 수입물가까지 상승하는 일이 발생했는데 이번에는 또 무슨일이 벌어질지 모르죠. 그만큼 세계 경제가 굉장히 밀접하게 연결되어있고 전 세계가 거대한 부채의 탑 위에 올라가있기 때문에 누구 하나가 갑자기 '정상국가'로의 귀환을 알리며 금리를 빵빵올리기 어려운것 같습니다.

B. '수요폭발'과 '공급망 문제' 해결시, 금리도 인하될 수 있을까요?

코로나 완화로 인한 '수요폭발'과 '공급망 문제'도 인플레이션 심화의 한 원인이라도 들었는데요.
1) 수요폭발은 유동성 과잉공급 및 자산가격 상승으로 인한 것이어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산가치 전반적 하락에 의한 구매력 감소로 해결되고, 
2) 공급망 문제는 시간이 좀 걸리지만, 올해 말이나 2023년 해결 가능하다고 본 것 같습니다. 
3) A의 논리에 끼워 맞춰 보면, 디지털 전환 외에 '수요폭발'과 '공급망 문제' 문제가 해결되면 금리 인하가능성 있다고 봐도 될까요? (공급망 문제 해결로 디지털 기기 가격 인하하게 되어 디지털 전환 가속화) + (수요감소)-> 디플레이션->저성장->금리인하

늘 좋은 칼럼 감사드립니다.

=> 코로나 완화로 인한 보복소비가 줄고 공급망 병목현상이 해소되면 인플레이션은 잦아들겠죠~ 사실 이렇게 금리를 올리고 양적축소를 하는 목적이 상품과 재화에 대한 과수요를 좀 달래려는 목적도 있으니까요. 인플레이션이 잠잠해지면 다시 저성장 문제가 대두될겁니다 (거의 확신합니다). 그러면 다시 양적축소 규모 줄여나가며 통화정책을 완화하는 추세로 넘어가고 결국 기준금리도 다시 내리게될것 같습니다

'Investing Idea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산시장 폭락의 전이, and 탈출방법은?  (0) 2022.07.16
부동산의 방향 feat. 강남  (0) 2022.07.13
U.S. Dollar의 향방  (0) 2022.07.13
(TSLA) BYD's Battery Delight Is Tesla's Battery Blight  (0) 2022.06.27
Is Crypto Dead?  (0) 2022.06.21

블로그의 정보

습관을 애정한다

습관중독

활동하기